<단츄별>고양이 얼굴이 부었을 때


우리집 고양이의 얼굴이 부어있다! 우리 고양이의 몸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고양이에게 부기(浮氣)는 인간에게 나는 이른바 여드름과 같은 것이 생기는 경우라든가 습진과 같은 피부 짓물림으로 얼굴이 붓는 등의 여러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그러한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1. 여드름과 같은 종기나 벌레에 물린 경우

그냥 두어도 자연히 치유될 수 있지만, 반려인의 눈으로 살피는 것만으로 자연 치유가 되는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종기를 짜는 일과 고름을 빼내는 일 등은 집에서는 위험하므로 동물병원에서 하도록 해야 합니다.

2. 부상에 의한 부기의 경우

고양이는 움직임이 활발하여 얼굴이나 몸 등을 부딪치는 일도 흔하고, 또 싸움 으로 부상을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외상이 원인이 되어 얼굴이 붓게 됩 니다.

3. 치근농양인 경우

치주병에 의하여 치근 ( 이빨의 뿌리, 뼈가 묻혀 있는 부분)이 곪는 치근농양은 농즙이 잇몸 속이나 피부 밑에 쌓이게 되어 종기가 생기거나 쌓인 고름을 배출 하기 위한 구멍이 잇몸이나 피부에 뚫립니다.항생물질의 투여나 세정으로 일시 적 효과가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치근에 있으므로 발치가 필요합니다.

4. 종기인 경우

저절로 터지기 전까지는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도 많고 의식하지 못하는 사 이에 커져 버릴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녹내장

안구 자체가 붓는 녹내장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합니다.

>> 응급처치 매뉴얼

부어 있는 부분을 발견하였을 떄는 물에 적신 솜으로 표면을 깨끗하게 해줍니 다. 싸움으로 생긴 상처는 위생적으로 처리하여 증상이 가벼워질 수도 있고 곪 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어서 표면이 깨끗해지면 부어 있는 범위와 피부 의 상태 등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상태가 나쁘면 긴급히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입안의 상태 ( 치석의 부착, 치육염 등 ) 을 확인하세요. 벌레에 물렸거나 여드름이면 그대로 두어도 완치되겠지만, 그 밖의 원인인 경우는 내버려 두면 오래도록 증상이 이어지거나 악화되게 됩니 다.그리고 집에 넥칼라를 가지고 있으면 신속히 착용하여 긁어서 상처가 덧나 는 것을 방지해야합니다.

발췌 : 고양이 응급처치 매뉴얼

저자 : 사토 타카노리 지음

고양이 응급처치 매뉴얼

발췌 : 고양이 응급처치 매뉴얼

저자 : 사토 타카노리 지음

역자 : 김주영

감수 : 김주영

구매하기 (click)


Recent Posts
Archive